S 학생은 UC버클리 진학이 목표인 학생입니다. 그러기 위해 디아블로밸리컬리지 진학을 선택했고 입학 전 약 6개월 동안 디아블로밸리컬리지 IEC 아카데믹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진학에 필요한 영어 및 스킬들을 체계적으로 준비했습니다. S 학생의 경우, 사전 인터뷰에서 한국의 논술과 미국의 아카데믹 라이팅과 다르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떠한 지점에서 다르다고 느꼈는지, 라이팅 이외 다른 아카데믹 스킬 등을 IEC 아카데믹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준비했는지 아래 인터뷰를 통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Q. IEC를 선택한 이유와 IEC 졸업 이후의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A. 저는 명문대를 졸업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던 중 UC Berkeley에 진학하는 꿈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SAT 와 TOEFL시험을 준비하지 않고 있던 저에게는 불가능한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편입을 준비하기로 결정했고 UC Berkeley로의 편입률이 높은 DVC에 가려고 결정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미국 학업에 대한 아무런 지식없이 높은 GPA를 챙긴다는 것은 다소 무모한 계획이라고 생각이 들었고 이과정에서 먼저 미국 학업 방식으로 영어수업을 진행해주는 IEC에 대해서 들었습니다. 그래서 IEC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DVC에서 business accounting을 전공하고 AICPA 시험을 치루고 UC Berkeley에 편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L&S와 R&W&G 수업을 통해서 각각 배운 것은 무엇이었나요?
A. L&S 수업에서는 노트 필기를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한국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는 노트 필기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뭐가 중요한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미국 스타일의 필기법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미국인들의 제스처와 같은 비언어적소통을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주제에 맞춘 스피킹 테스트를 통하여 문법, 발음, 유창성, 단어 등 의사소통에 필요한 여러 스킬을 익히고 연습했습니다. 또한 미국인 선생님들께서 발음 교정을 해주시는 등 한국과는 다른 전문성을 느꼈습니다.
R&W&G 수업에서는 레벨에 따른 격차는 있지만 문법과 단어는 매 레벨에 학생에 수준에 맞는 진도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여러 복잡한 문법과 어려운 단어보다는 실수하기 쉬운 시제와 같은 부분에 집중하여 배우며 단어도 수업에 필수적인 단어위주로 시험을 봤습니다. 책을 선정하여 읽고 퀴즈풀기와 토론을 하며 즐거운 리딩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영어 뉴스를 요약하고 원인과 결과 영향 등 요약하는 수업을 진행하여 앞으로 뉴스를 참고하여 글 쓸 일이 많은 학생들을 위한 기초도 다져주는 수업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Essay와 research paper의 작성 방법을 배우며 필수적인 글쓰기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Q. IEC에서 배운 아카데믹 라이팅은 한국에서 배웠던 글쓰기와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저는 2년동안 한국에서 논술 수업을 받으며 글쓰기를 연습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느낀 한국과 미국의 글쓰기 차이점은 한국에서의 글쓰기는 글을 분석하고 정답에 맞는 답변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글쓰기는 자신의 주장을 강하고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또한 형식과 법칙이 존재하여 이를 유념하며 글쓰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미국인 선생님께서는 만약 형식을 지키지 않으면 읽지 않는 교수님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시며 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Q. 처음에 IEC에서 공부를 시작했을 때와 최고 레벨까지 마친 현재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개선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A. 자신감이 가장 개선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처음 미국생활을 시작하던 시점에서 저는 원어민과의 대화는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IEC수업은 대부분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참여하는 시스템 입니다. 따라서 저는 원어민과 다른 나라에서 온 학우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연습하다보니 이제는 원어민의 수업도 무리 없이 이해할 수 있으며 제가 필요한 의사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제가 생각할땐 한국인들이 영어로 말하지 못하는 문제는 문법과 단어가 아닌 영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의 기회가 적다는 것입니다.
Q. IEC 아카데믹 영어 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미국대학에서 공부하려면 어떤 아카데믹 스킬이 중요하다고 느끼셨나요?
A. 저는 essay와 research paper의 스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배우지 않고 바로 갈 경우 매우 낮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형식이 정해져 있으며 참고 문헌에 대한 저작권을 존중해주어야 하는 복잡한 규칙이 있어 꼭 배워야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 IEC에서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이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알아두는 것보단 한가지만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한국에서의 영어 수업을 무리 없이 따라가셨다면 IEC수업을 듣는 것에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걱정은 마시고 미국의 문화와 대학 수업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운다는 오픈마인드를 가지시고 선생님께서 시키시는 숙제와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바랍니다.
S 학생과 같은 디아블로밸리컬리지 IEC 수강생들은 졸업생이건 재학생이건 모두 같은 말을 합니다. IEC 아카데믹 영어 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굉장한 자신감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신감은 미국대학 진학 준비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반복적으로 트레이닝하면서 향상이 되는데요. 미국대학에서 필요한 영어와 아카데믹 스킬들을 직접 경험하고 체화하면서 학생들은 미국대학 생활에 필요한 건강한 마인드까지 제대로 갖추게 됩니다. 디아블로밸리컬리지 IEC 졸업생들이 1학년 1학기를 잘 보내 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2021년도 디아블로밸리컬리지 입학을 앞두고 계신가요? 정규학기 시작 전에 진학 준비 먼저 제대로 하길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디아블로밸리컬리지 IEC 아카데믹 영어 프로그램부터 수강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