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C에서 UC편입

한 눈에 보는 디아블로밸리컬리지를 통한 UC편입

그래프를 통해서 컬리지를 통한 미국명문대학 UC편입을 그래프를 한 눈에 살펴보려 합니다. 대학이란 글자 앞에 ‘미국’이라는 단어만 들어가도 왜인지 굉장히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그럴 때면 여러분들이 미국대학에 가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세요. 여러분이 미국대학에 가려고 하는 이유는 “미국대학 졸업장”을 따기 위해서일 거예요. 미국대학 졸업장을 다른 말로 하면 “미국대학에서 받는 학사학위(bachelor’s degree)”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국명문대학에 “편입학(transfer)”을 하려는 이유도 마찬가지로 해당 대학의 “학사학위”, 즉, “졸업장”을 따기 위함이라는 것을 상기하면 디아블로밸리컬리지를 통해 UC로 편입하는 과정이 이해하기 훨씬 수월해집니다.

UC편입학: 컬리지에서 1, 2학년 과정을 이수하고 UC에서 3, 4학년 과정을 마저 이수하는 것이 편입학!

UC편입 과정을 한 문장으로 축약하자면 “컬리지에서 1, 2학년 과정을 이수하고 UC에서 나머지 과정인 3, 4학년 과정을 마저 이수하는”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DVC에서 UC편입

그래프의 X축을 미국대학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의 과정이라고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입학에서 졸업에 이르기까지의 교과 과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1, 2학년 과정에 해당하는 lower-division과 3, 4학년 과정에 해당하는 upper-division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2학년 과정에서는 주로 General Education(GE)이라고 하는 일반 교양 과목 또는 major preparation이라고도 불리는 전공기초 과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면에 3, 4학년 과정은 주로 전공 심화 과목들로 구성됩니다.

Y축은 학점인데요. 2학기제인 semester 학기제를 기준으로 UC에 편입을 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컬리지에서 최소 60학점 (60 semester units)을 이수해야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UC 계열 대학 중에서 2학기제(semester system)을 채택하고 있는 캠퍼스는 UC버클리와 UC머세드인데요. 나머지 캠퍼스는 3학기제인 quarter system을 따릅니다. 1 semester unit은 1.5 quarter units으로 계산합니다. 대표적으로 UCLA이나 UC 샌디에고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180학점 (quarter units)을 이수해야 하죠. 이 부분을 알고 계시면 나중에 학점 을 계산하시기가 쉽습니다.

지금부터 우리에게 친숙한 2학기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학기제 내에서 한 학기에 15학점씩 이수한다고 전제한다면 총 4학기, 즉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요. 흔히들 커뮤니티컬리지를 2년제 대학이라고도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미국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대에 필요한 학점은 120학점입니다. 마찬가지로 한 학기에 최소 15학점을 8학기 듣게 되면 120학점이고 이 과정을 연수로 계산하면 4년이 됩니다. 학부(undergraduate)과정을 제공하는 대학들을 4년제 대학이라고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1, 2학년과정에 해당하는 약 60학점은 커뮤니티컬리지에서 취득하고 나머지 남은 60학점은 UC에 편입하여 해당 UC 캠퍼스 및 전공에서 취득하여 UC 졸업장을 따게 되는 것이 바로 UC편입의 골자입니다.

1, 2학년 과정인 lower-division에는 어떠한 교과목들이 있을까

UC의 1, 2학년 과정인 lower-division은 일반 교양 과목(GE)과 전공 기초 과목이 주요 교과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UC에서 UC편입생 전체에 요구하는 기본 요건을 통해서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UC에 편입을 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컬리지에서 7-course pattern에 관련된 강의를 이수해야 합니다. 7-course pattern은 UC 전체 편입 요건에 해당하는 7개의 과믁을 뜻합니다. 과연 어떠한 과목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UC 편입 요건 (UC Transfer requirement 7-course pattern)
1. Two transferable courses in English composition
영어 작문 두 과목
2. One course in mathematical concepts and quantitative reasoning
수학적 개념 및 양적 추론 한 과목
3. Four transferable college courses chosen from at least two of the following subject areas
다음의 교과 분야 중 최소 두 개의 교과분야에서 제공되는 강의 네 과목
– arts and humanities 예술 및 인문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 physical and biological sciences 물리과학 및 생물과학

3번의 경우 한 교과 분야에서 최대 3개 강의까지 들을 수 있으나 남은 1개 강의는 반드시 다른 교과 분야에서 이수를 해야합니다.

여러분이 UC 신입생으로 입학을 한다고 해도 1, 2학년때는 일반교양 과목이나 교양 수준의 전공 기초 과목을 배우게 되는데요. 이는 3, 4학년 때 같은 전공 수업을 들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그런지가 궁금하시다면 여러분이 편입을 희망하는 UC 캠퍼스와 해당 전공의 커리큘럼을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UC버클리 편입 1위 및 각종 UC편입 명성을 지닌 디아블로밸리컬리지

디아블로밸리컬리지는 해마다 UC버클리 편입 1위를 하고 있는데요. 지난 2018년과 2019년도에는 UC데이비스로 편입 1위를 기록했으며 UC전체 계열로는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습니다.

DVC에서 UC편입

북부 캘리포니아 플레전트 힐(Pleasant Hill)에는 디아블로밸리컬리지 메인 캠퍼스가 있는데요. 플레전트 힐의 경우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San Francisco Bay Area) 내에서도 굉장히 안전한 곳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UC버클리 캠퍼스가 위치한 버클리와도 거리상 가깝기 때문에 학구적인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와 비교했을 때 물가도 저렴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생활하기에 한결 수월하다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UC에서 공개한 가장 최신의 편입학 통계인 2019년도 자료를 보면 디아블로밸리컬리지 출신의 학생 중 UC버클리에 합격한 학생들의 평균 GPA는 3.80이었고 UCLA의 경우 3.90로 매우 높습니다. 학업성취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GPA와 탄탄한 에세이로 경쟁력을 갖추려면 아카데믹 영어 대비부터

UC버클리나 UCLA와 같이 University of California 대학 중에서도 상위인 대학들에 합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GPA일 것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성적이 좋다고 해서 선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과외활동과 에세이라고 할 수 있어요. UC에서는 모든 UC 편입생들에게 에세이 제출을 요구합니다. 편입 지원자들은 1개의 공통질문과 3개의 선택질문을 택하여 350자 미만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실제로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에세이 쓰기인데요. 편입 지원시기에 가까워지면 신경쓸 것들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빨리 시작하는 것을 권고하긴 막상 에세이 작성을 시작해보면 단순히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학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결국, 글을 쓸 준비가 얼마나 되어있느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유학생인 여러분이 GPA 성적을 잘 받으려면, 에세이를 정말 제대로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너무나도 명확합니다. 아카데믹 영어와 아카데믹 스킬 대비부터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DVC에서 UC편입

디아블로밸리컬리지 부설의 아카데믹 영어 어학 기관인 IEC는 바로 이런 과정을 필요로 하는 유학생들을 위한 컬리지 진학 대비 아카데믹 영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레벨에서 시작을 하든 IEC에서 마지막 단계를 이수하게 되면 미국대학에서 일반 교양이나 전공 과목을 듣는 데 필요한 아카데믹 영어는 물론이고 라이팅이나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아카데믹 스킬까지도 준비할 수 있습니다.

2020년도 가을학기 대비를 위한 미국대학 온라인 설명회

컬리지를 통한 UC 편입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다가오는 6월 27일 (토) 오후 1시에 개최되는 미국대학 온라인 설명회에 꼭 참석해보세요! 낯선 것에 대해 알아가는 데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가능한 자주 접하는 것이니까요.

– 일시: 2020년 6월 27일 오후 1시 (토)
– 특전: 미국대학 온라인 설명회 참석 후 IEC 한국사무소 방문 시, 미국대학 에세이팁 및 대학진학 상담 무료 진행

사전 예약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설명회에 참석하시면 UC편입에 대해 좀 더 입체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미국대학 온라인 설명회에서 뵙겠습니다.